구제역 방역, 중앙정부․지자체․농업인의 협력이 중요한 때

  • facebook
  • twitter
  • naverblog
공고
작성일 2019.02.08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구제역 방역, 중앙정부(2.8, 배포시).hwp 별첨 참고(구제역 방역 겨울철 소독요령).pdf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개호이하 농식품부)는 금일 개최된전국 지방자치단체장 상황점검 영상회의에서, ‘’이번 구제역 확산 차단의 핵심은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장의 현장점검과 지속적인 관심‘’임을 강조하며지자체별 특성에 맞는 특별 관리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 특별 관리 대책은 각 기관별 단체장이 직접 주재하는 방역회의 개최간부진으로 점검반 구성운영거점소독시설과 도축장 등에 대한 주기적 점검 등이 포함되도록 하되지자체별로 가축사육현황 및 축산시설 규모 등 현장특성을 고려하여 관리대책을 마련추진해 줄것을 당부했다.

 

 ❍ 이번 이 장관의 지시는 ‘’8일째 구제역 추가 발생이 없어 자칫 일선 공무원들의 긴장이 완화되고현재와 같은 고강도의 방역이 지속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일각의 지적을 고려한 것이다.

 

 

 금일 영상회의에는 구제역 방지를 위한 추가적인 아이디어를 얻기 위하여 민간 전문가*를 초청하여 현장 방역상황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민간전문가정현규 양돈수의사회장

 

 ❍ 정현규 회장은 백신 효과가 충분히 나타나려면 1주일 정도가 소요되므로 앞으로 소독 등 관리가 중요하며백신이 누락된 개체가 없는지 확인하고 미흡한 농가는 보완접종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 이 장관은 전국 지자체장에게 “2월 18일부터 시작되는 구제역백신 접종 항체 검사 이전에 긴급 백신접종이 누락된 개체나 농가가 없는지 다시 한 번 철저하게 확인 점검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아울러농식품부는 오늘 모든 가용자원을 동원하여 전국 도축장축산농장 등에 대하여 대대적인 소독을 실시할 계획임을 밝혔다.

 

 ❍ 과거 구제역 백신항체 양성률이 미흡했던 농가 등을 중심으로 생석회 33(1,645)을 추가로 공급·도포하여 생석회 차단벨트를 구축하기로 했다.

 

 ❍ 또한드론 69대를 투입하여 가축 밀집사육단지 67개소 등의 장소에 대하여 상공에서 소독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 드론 69광역방제기 124(지자체 29, 농기계사업소 25, 들녘경영체 30, 농협 40)과수원용 고압 문부기(SS) 131대 등 소독차량·장비 총 1,386

 

 

 농식품부 방역 관계자는 오늘부터 주말까지 낮은 기온이 예보되고 있으므로 구제역 방역 겨울철 소독요령에 따라 철저히 소독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참고자료 별첨 구제역 방역 겨울철 소독요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