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돈부산물 시장의 현주소(유영철 이사 - 팜스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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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
작성일 2013.03.25 작성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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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 돈부산물 시장의 현주소

 부산물(副産物, by-products). 사전적의미로는 제품의 생산과정에서 필연적으로 파생하는 물품으로서 목적제품에 비교하여 중요성이 떨어지며, 그대로 또는 가공한 다음 판매하거나 이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삼겹살, 목살로 대표되는 주산물, 정육을 제외한 부수적인 생산물을 가리키는 것이다.

 그렇다면, 부산물은 과연 주산물에 비해 그 가치나 중요성은 어느 정도 수준일까?

 필자는 부산물에 대해서 3년 전부터 돈돈제품이라 칭하여 왔다. 돼지에서 돈이되는 제품이라는 의미로 주산물보다 더 많은 돈을 벌게 해줄 제품이라는 뜻에서 이다.

 부산물이라는 표현이 자칫 부정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 인하여 국내 유통시장이 음성적으로 운영되는 문제로 대부분 처리하는데 급급하지만 그전부터 그 중요성과 부가가치에 대해서는 모두가 내심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한 국내산 돈부산물이 최근 과다한 생산과 수입부산물의 증가에 따른 소비시장의 축소로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지금의 현상을 초례 한 것은 지난 FMD의 여파로 생산두수 감소에 따른 가격의 급등과 함께 소비시장은 급격히 축소되었고 이후 단기간에 공급이 회복되면서 공급과잉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거기에 국내산 부산물 시장이 공급부족 시기에 상당부분 수입 부산물로 대체된 영향이 그러한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2. 수입부산물의 증가

 FMD이전에도 수입부산물 시장은 월 10,000/월 규모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었지만 FMD 당시 급격히 늘어나면서 2011 3~5월에는 20,000/월으로 급격한 성장을 보였다.

 이후 급격히 줄어들기는 하였지만 최근에는 평균 13,000/월 규모의 시장으로 2년 전에 비해 30% 이상의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수입 부산물의 저렴한 가격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시장의 물량 공급 수준에 따라 심하게 출렁이는 가격과 함께 불안정적인 공급에 따른 소비시장에서의 공급시장에 대한 불신과 불만이 원인이 된 것 이라고 생각한다.

더욱이 부산물 시장에서의 원산지표시에 대한 인식부족이 더해지면서 국내산 부산물 시장으로의 빠른 침투가 가능해진 것이라고 생각한다.

소비시장의 성장과 함께 수입부산물의 성장은 분명 환영할 일일 것이다. 그러나 FMD로 인해 급격히 축소된 시장에서 수입부산물의 국산부산물 대체는 어느 때보다 빠르게 이루어 졌고 공급과 가격의 안정감속에 지금과 같은 낮은 시장 가격 속에서도 원상복귀가 늦어지고 있는 것이다.

 

3. 돈육부산물 가격 하락에 따른 문제점

 지난 3년간 1, 2차 돈부산물의 가격 변화 추이를 보면 역시 FMD를 기점으로 하여 특히 1차부산물의 급격한 가격 상승이 있었다. 그러나 산이 높으면 골이 깊듯이, FMD회복과 함께 급격한 가격 추락이 이어지면서 최근 일부 지방에서는 1차부산물의 가격이 3,000/두까지 폭락사태가 발생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부산물의 가격하락이 1차 육가공 업체에게 주는 손실규모는 어느 정도 일까?

 최근 돈가(3,000/지육KG)기준으로 하여 지난해 10~11 1차부산물 가격이 8,000/두일 때 일반적인 BEP매가율은 95.6%수준 이였으나 최근 3,000/두까지 떨어 1차부산물 가격을 적용하게 되면 BEP매가율은 97.4%까지 상승하게 된다.

 대부분 1~2%수준의 이익을 가져가는 지육 판매사업에서 평균이익을 상회하는 원가 상승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이는 다시금 주산물인 삼겹살, 목살 및 저지방부위 전체에 원가 상승을 불러오게 된다.

 이러한 전반적인 원가상승은 최근 시장의 물량 과다 및 소비부진 상황에 맞물려 육가공업체들의 수익성을 크게 저하시키면서 전반적인 가공물량을 감소시키고 있다. 이는 다시금 도매시장으로의 물량 쏠림으로 이어져 반복적인 돈가 하락의 원인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 2. 1차부산물 가격에 따른 지육 원가 분석>

지육가

          3,000

 

 

구 분

2012 10

현재

 원재료비

       241,500

    241,500

1차제조경비

        17,000

     17,000

1차 부산물

-     8,000

-   3,000

 

       250,500

    255,500

직접판관비

          5,000

       5,000

총매출원가

       255,500

    260,500

 BEP 매가율

95.6%

97.4%

 

4. 국내산 돈육부산물의 부가가치 향상 방안

 이러한 돈부산물 시장의 어려움을 타계하기 위해서 가장 우선 선행되어야 할 것은 현재 한돈협회를 중심으로 전 농가에 걸쳐 시행하고 있는 모돈 감축노력에 동참해야 할 것이다.

 공급과잉 된 생산량을 조절함으로써 현재 구성된 소비시장에 맞춰 물량이 공급함으로써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와 동시에 현재 상당부분 둔갑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는 수입부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소비자들에게 원산지 부분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는 캠페인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판매채널의 다변화의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판매채널 다변화를 위해서는 우선 국내에 넘치는 부산물을 해외에 수출하는 것이다. 아직은 FMD 청정국가 지위를 얻지는 못하였지만 열처리부산물의 해외 수출시장은 여전히 열려있기 때문이다. 열처리 부산물의 해외수출을 위해 국가차원의 다양한 기회제공은 물론 지원이 필요한 시기이다.

 마지막으로, 국내 소비자들에게 국산 돈부산물의 댜양한 소비 문화를 제공하는 것이다.

4월 초에 ㈜팜스코는 전국 350여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홈플러스익스프레스에 돈부산물 3종을 런칭한다. 이번에 런칭되는 제품은 하이포크양념곱창과 하이포크양념돼지껍데기, 하이포크양념머리삼겹으로 모두 돈부산물을 활용한 2차가공품이다. 성공적인 런칭 이후 당사는 대형유통은 물론 대리점과 군납, 급식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채널로의 판매를 시도할 계획이다.

 

 이러듯 국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손쉽게 돈부산물 가공품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마련이 필요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 음성적으로 유통되는 한계를 벗어나 보다 위생적인 환경에서의 전처리 과정을 거침으로써 소비자에게 품질과 위생에 대한 신뢰도를 높임으로써 수입 돈부산물과의 차별성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위기는 곧 기회이다라는 말이 있다. 위기를 위기로만 받아들여 어려움만을 호소할 것이 아니라 이를 반전시켜 기회로 승화시키는 다양한 도전과 노력이 필요한 시기이다.